본문 바로가기

교육

중등수학 문제집 난이도 알아보기!!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일상생활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엄마들의 일상도 아이들의 일상도 많이 바뀌었을 것입니다.저 또한 그러네요. ㅜㅜㅜ

부모의 보호 속에 있어야 하는 어린아이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못 가고 있는 상황이 답답하고 엄마들은 쉴 시간 없이 아이들을 돌보고 있는 것이 엄마들을 육체적으로 힘든 상황을 만들고 있지만 초, , 고 학생을 두고 있는 부모님들은 어린 아이들 부모들과는 달리 육체적으로 힘든 것보다는 정신적 힘듦이 더 크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우선 아이들이 학교를 못 가고 있고 언제 개학할지도 모르고 또한 이로 인해 개학을 하면 학습결손으로 와서 성적이 떨어지진 않을까?! 걱정들을 많이 하고 계시는 것 같더라구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ㅠㅠ 그래서 학부모님들은 학교도 개학 못하고 있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나라에서 그렇게 권고하고 있지만 불안감 때문에 학원들을 보내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반대하지만 이건 본인의 선택이니 뭐라 할 수가 없네요…. 그래서 저는 제가 이 시점에 할 수 있는 것은 학원 보내기가 아니라 아이한테 맞는 온라인 인강과 함께 주요 과목마다 아이 수준에 맞는 문제집을 선택해주는 거라고 생각하고 인터넷과 서점을 통해서 그리고 주변 지인들을 통해서 또 온라인 강좌의 맛보기 수업 등을 통해서 아이한테 맞는 문제집을 수준별로 정리해서 선택해 보았습니다.

 

전에 포스팅했던 초등영어문법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요즘 문제집은 워낙 세분화가 많이 되어있어서 구분해야 하는 요소들이 많이 있더라고요.수학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첫 번째, 연산 수학, 진도(내신) 수학, 사고력수학, 각종 대회 문제풀이 수학 등으로 구분하셔서 현재 무엇을 중점으로 공부할 것인가를 보고 확인해야 하더라고요.저는 선행이라 연산과 교과서 진도 내신으로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두 번째, 그 다음 단계가 난이도를 선택하는 거더라고요.이렇게만 들어도 너무 머리 아프네요. ㅠㅠ난이도가 기초, 기본원리설명, 기본문제, 실전문제, 응용문제, 최상위문제들이 몇 % 씩 들어 있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결정되더라고요.처음에는 당연히 기본원리 설명과 기초 문제가 많은 위주로 문제집을 고르고, 이 문제집 1권이 이해 정도가 됐으면 다음 연산문제집과 기본문제, 실전문제가 많은 문제집을 선택하고, 그 다음 응용문제와 최상위 문제를 풀면 된다고 하네요. 정말 잘하는 애들은 그 위의 문제를 푼다고 하나 보통 아이들이 상위 1%의 아이들이 아니기에 이건 패스~~~~ 연산과 내신 수학만 공부한다 해도 어느 정도 실력을 쌓으려면 적어도 수학 문제집만 4권이네요. 다할 수 있는 양은 아니고 선행이기에 차근차근 온라인 인강과 함께 진도를 나가려고 합니다.

 

체크체크 수학이 기본 설명을 하고 기초적인 유형을

풀기에 좋다고 수학학원 선생님이 말씀해주셨어요.

현재 저희 아이는 체크체크를 풀고 있어요.

 

연산수학으로는 디딤돌 연산 수학을 많이 한다 하더라고요..

 

다음 자이스토리도 하에서 중급 정도의 문제라고 하네요.

 

 

 

그다음 문제집이  문제집인데요 A단계부터 C단계까지

중급에서 상급의 문제 수준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C단계를 풀 줄 알면 일품 수학도 괜찮다고 합니다.

일품 수학부터는 상급 아이들이 풀 수 있는 정도의

문제집이라고 추천받았어요.그리고 정말~~ 정말~~ 잘하는

애들이 하는 최상위 수학과 블랙라벨 수학이라고 합니다.

저는 일품 수학과 최상위수학 그리고 블랙라벨 수학은 시간이

있어도 안 할 생각입니다. ㅎㅎㅎ

아이가 스스로도 잘하고 수학 머리가 있다면 상급의 문제집은

이 정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